청년 대상 5천만원 목돈 만들기! 출시 앞둔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 가능한가요?

2030세대 청년들을 위해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가 6월에 출시되는데요. 월 70만원의 적금으로 5천만원의 목돈을 만드는 방법 궁금하시지 않은가요!? 현 정부 이전 출시된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하여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이 가능한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청년도약계좌 혜택, 가입 대상, 정부 지원 금융상품 중복(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 등 필요한 정보들을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5년 모으면 최대 5천만원 돌려주는 ‘청년도약계좌’ 무엇인가요?

청년도약계좌란 근로 사업소득이 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중·장기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2023년 6월 출시 예정인 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를 간단히 요약해볼게요.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관련 청년도약계좌 혜택 이미지


매월 7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한 만기 5년짜리 적금 상품이며 5년간 매달 납입하면 만기 시 정부기여금(최대 252만 원)과 이자 수익을 합친 금액을 수령하는 구조입니다.

본인이 납입한 금액에 비례하여 일정 비율의 정부기여금을 지급하고, 이자 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적용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납입자의 연 소득에 따라 월 40만원에서 70만원을 납입하면 정부에서 납입금에 따른 기여금을 최대 6%까지 같이 적립해주는데요. 복리 금리와 비과세 등 각종 혜택까지! 5년간 꾸준히 넣으면 연 7%대의 복리 효과와 함께 5천만 원이 모이는 것이죠.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관련 비과세 혜택 이미지




청년도약계좌 주요 혜택 3가지(청년도약계좌 계산 방법 등)

그렇다면 청년도약계좌의 주요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요?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지실 청년도약계좌의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혜택 첫 번째! ‘정부기여금’이에요. 개인소득 수준과 가입자 본인이 납입한 금액에 따라 정부기여금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정부기여금 매칭 비율은 개인소득이 낮을수록 많은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득 구간별로 차별 적용되어있는데요. 월 납입액 40만원에서 70만원 기준 정부 매칭 최대 6% 기준으로 편성됩니다. 청년도약계좌 개인소득 별 기여금 지급 구조는 아래 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소득(총급여 기준)기여금 지급 한도(월)기여금 매칭비율기여금 한도(월)
2,400만 원 이하40만 원6.0%2.4만 원
3,600만 원 이하50만 원4.7%2.3만 원
4,800만 원 이하60만 원3.7%2.2만 원
6,000만 원 이하70만 원3.0%2.1만 원
7,500만 원 이하


  • 두 번째! ‘이자 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입니다. [본인 납입금+정부기여금+경과 이자] 합산한 최종 만기 수령액에 대해 이자 소득에는 비과세 혜택이 적용된답니다.! 계산해보면, 매달 70만 원을 납입하면 4,200만 원(60개월 X 70만원) 정도가 모이는데요. 이자로만 800만 원이 더 적립되는 셈입니다.
  • 세 번째! 무엇보다 적금 상품에 금리에 관한 내용이 빠질 수 없겠죠? 사실 금리가 확정되지는 않았어요. 3년간은 고정금리로 하고 이후 나머지 2년은 변동금리가 적용될 예정인데요. 저소득층 청년을 두텁게 지원하기 위해 일정 수준의 우대금리를 부여하도록 협의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청년도약계좌 조건 자세히 알아볼게요

가입 당시 기준 만 19~34세의 청년 중 개인소득, 가구소득을 비교하여 조건을 충족해야 가입할 수 있어요. 단,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이 제한됩니다.

· 개인소득 6,000만 원 이하

·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관련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개인소득 6천만 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기준을 충족할 경우 청년도약계좌 혜택인 정부기여금 지급 및 이자 소득 비과세 혜택을 모두 적용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개인소득 총급여가 6000~7500만원 사이이거나, 기준 중위소득 180% 이상의 청년일 경우 청년도약계좌 가입은 가능하지만 정부기여금 지급은 없으며 이자 소득의 비과세 혜택만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Q) 34세에 가입했는데 다음 해에는 35세가 되면 상품 이용이 안 되나요?
가입 후 도중에 나이가 넘어가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Q) 올해 처음 일하기 시작했는데 가입이 가능한가요?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일하고 있는 청년을 위한 상품이에요. 아쉽지만 소득금액증명원이 있어야 가입이 가능한데 지난 해 일했어야만 발급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 가능한가요?

정부 지원 금융상품 중 일부는 동시 가입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가입이 불가능한 상품도 있습니다.

많은 분이 궁금해하시는 것 중 하나일 것 같은데요.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할 수 있을까요?

1) 동시 가입 가능 상품

  •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지자체 상품 등 저소득층 청년과 중소기업 재직 청년을 위한 지원 상품의 경우 청년도약계좌와 동시에 가입할 수 있어요.

2) 순차적 가입 가능 상품(동시 가입 불가능 상품)

  • 청년희망적금의 경우 청년도약계좌와 사업목적이 유사합니다. 그래서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 경우 불가능합니다. 대신 청년희망적금 만기 도래 또는 특별중도해지 시 청년도약계좌에 순차 가입이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기간은 언제인가요?

2023년 6월부터 가입을 개시하여 12월까지 매월 2주 가입신청을 받을 예정인데요. 가입신청 청년의 개인소득, 가구소득 심사를 거쳐 최종 가입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취급기관 앱 등 비대면 방식으로 가입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며, 별도 서류 없이 비대면 본인인증과 소득 확인 등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게 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관련 신청하는 장면 이미지


청년도약계좌라는 이름처럼 청년들의 자산 형성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전 정부의 청년희망적금을 이미 들어놓으신 분들은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 불가로 아쉽게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지만 새롭게 신청하실 분들은 젊은 나이에 목돈을 마련할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자 소득 전액에 대한 비과세 혜택까지 적용되어 중장기적인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 더 자세한 내용이 나오면 정리하여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 주택담보대출 끝판왕! 2023년 개정된 디딤돌 대출에 대한 모든것

신혼부부, 일반,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2023 한 번에 정리

나랏돈으로 취업준비! 내일배움카드 신청 5분이면 끝나는 내일배움카드 혜택 총정리




🚨대한민국 청년들 집중 🚨 | 6월 출시 예정인 #청년도약계좌 Q&A 정리 <금융위원회 Youtube>